포스트 코로나19 급성장하는 온라인 시장!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비접촉 거래가 가능한
온라인 시장 급성장

코로나19 여파로 소비의 중심축이 비대면·비접촉 거래가 가능한 온라인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9천618억 원으로 1년 전보다 24.5%(2조3천545억 원) 증가했다. 이는 2018년 10월(30.7%) 이후 16개월 만에 최대 증가율이다.

세부 항목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 거래액과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전월 대비 각각 -58.1%와 -51.5%로 감소했고, 음식 서비스(82.2%)나 식료품(71.0%), 생활용품(52.8%)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 같은 수치는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외부 활동을 줄이고, 자택에 머물며 생활에 필요한 생필품 위주로 소비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시장 동향을 반영해 신규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고자 하는 움직임 또한 활발하다. 온·오프라인 통합 상거래 솔루션을 제공하는 퍼스트몰에 따르면 올해 2월 한 달 동안 온라인 쇼핑몰을 새로 구축한 신규 신청 건수가 작년 동기간 대비 28.5%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오프라인 매장, 서둘러 온·오프 잇는 O2O 모델 구축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바로 오프라인 매장이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바이러스 확산 위험으로 사람들이 외출 자체를 자제할뿐더러 확진자 방문이 확인되기라도 하면 방역 이후에도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의 발길이 뚝 끊겨버리기 때문이다.

이에 적지 않은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을 통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O2O 서비스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O2O 서비스는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뜻한다. O2O를 통해서 회원이나 주문, 재고 및 매출 등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 정보를 온라인과 통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O2O 서비스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쌓아온 고객 관계를 온라인으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만 운영하는 사업과는 또 다른 고객관리 이점을 갖는다.

온라인 붐, 코로나19를 계기로 이후에도 지속될 것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온라인 시장에 불어온 바람은 쉬이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젊은 층의 전유물과 같았던 온라인 소비가 중장년층에게 까지 확대될 것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지나간 자리에 온라인/비대면 경제활동이 남게 될 것이라고 관측한다. 온라인 중심으로 시장구조가 재편된다면, 기업들은 이에 대한 준비를 더는 미룰 수 없다. 코로나19가 촉발한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그 기세를 몰아갈 수 있을지 주목 해볼 만하다.

참조기사 더보기👉  https://m.etnews.com/20200408000109

The Editor’s 2 Cents💬

길고 어두운 터널을 거의 지나서 입구가 보이기 시작하는 마음입니다. 6월 부터 뉴욕주 롱아일랜드와 미드-허드슨 지역이 1단계 경제정상화에 돌입하고 다른 업종들도 조금씩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팬더믹의 어려운 시기에 대규모 시위로 인한 혼란스러움으로 한인 소상공인의 시름은 더 깊지만, 시련이 있을 때 마다 늘 다시 일어섰던 한인들의 저력이 이번에도 발휘될 것으로 믿습니다 .

이번 Covid-19 사태는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많은 스몰 비즈니스들이 폐업을 하기도 하고 발빠른 업주분들은 재빨리 온라인 플랫폼또는 O2O 서비스를 찾아 비즈니스의 새로운 붐을 열기도 하였습니다. 수업을 할 수 없게된 방과후 학교나 학원은 YouTube영상과 스트리밍으로 수업을 대체 하기도 하고, 온라인 플랫폼이 마련된 리테일 스토어와 레스토랑은 온라인으로 주문받고 오프라인 픽업과 딜리버리를 통해 어려운 시기에도 비즈니스를 운영해 갈 수 있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번 코로나 19사태로 이후로 사람들의 소비패턴이 극명하게 바뀔것이라 전망합니다. 젊은층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온라인이 어려웠던 중장년층까지도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위주의 소비패턴이 증가 할 것이라 합니다.

보라넷의 첫번째 뉴스레터는 그래서 급증하는 온라인 시장에 대한 기사를 정리했습니다. 앞으로도 빠르게 변하는 경제 사정과 소위 말하는 ‘새로운 일상(New Normal)’ 의 환경에서 한인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부지런히 전하겠습니다.

보라넷에서는👇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 제작 / YouTube 영상 제작 / SEO&SEM 검색엔진 마케팅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채널, etc) 서비스
Google&Yelp 비즈니스 리스팅 및 리뷰관리
웹툰, 애니메이션, 블로그 등 다양한 컨텐츠 마케팅을
각 비즈니스 분야에 맞춤형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all Now
Dir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