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Code 마케팅 활용하기

QR 코드가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QR 코드가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실제로 생활속에서 QR 코드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그만큼 많지 않습니다. 최근 들어 QR 코드를 생성하는 주체와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COVID-19 이후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로 주요한 사용 현장은 식당들입니다.

QR 코드란?

QR 코드는 흑백 격자무늬 패턴에 각종 정보를 담고 있는 이차원 코드로 1994년 개발되었습니다. 그 이전까지 사용되던 1차원의 바코드가 발전한 형태로 바코드보다 사진, 동영상, 지도, 명함 등 다양한 정보를 더 편리하게 담아낼 수 있습니다.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서 사용되며 각광받던 코드는 2000년대 후반 이후에는 차츰 소비자가 줄면서 어느새 시장에서 사라지는듯 하였으나 최근 2년 사이 QR코드 생성량이 급증하며 다양한 장소와 방법으로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QR 코드의 재발견?

QR코드의 재사용의 가장 큰 이유는 스마트 폰 내장형 코드 스캐너입니다. 애플이 iOS 11 기본 카메라앱에 코드 스캐너를 추가한 후 주요 스마트 폰 제조사가 뒤를 이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처음 QR코드가 대중화 되었을때 가장 큰 불편함으로 여겨졌던 QR코드를 읽기위해 별도의 앱을 다운 받아서 스캔 과정을 거쳐야 했던 복잡한 절차를 생략함으로서 소비자들이 훨씬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R 코드의 다양화

스캔의 편의성과 함께 기능의 다양화도 코드가 다시 각광받게 된 원인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핀터레스트가 독자 코드를 만들고 유명 버거 체인인 베어버거(Bareburger) 사가 스냅쳇을 이용한 스냅코드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예입니다. 베어버거는 이미 판데믹 이전에 “궁극적으로 종이 메뉴판을 없애고 코드 메뉴판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즉, 종이 사용을 줄이는 환경적인 이유로 QR 코드 활용이 다양해졌는데 이제는 위생이라는 중요한 이유까지 더해진 것입니다. QR 코드는 이미 존재하는 기술인만큼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폰 카메라로 쉽게 이용 가능하고 비접촉식 결재 고객을 확보하기에 탁월하기 때문에 사용량은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QR 코드 활용하기

<미국생활, 비즈니스, 뉴스, 정치, 쇼핑, 취미, 여행, 라이프 스타일>

미국생활 서바이벌의 모든것!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카카오톡 <보라넷> 채널을 추가하고 궁금한 이슈 코멘트 남겨주세요.
어떤 이슈던지 보라넷이 쉽게~ 쉽게~ 풀어 알려드립니다.

보라넷은 변화하는 시장에 발 맞추어 각 비즈니스 분야에 맞춤형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메뉴 & 온라인 메뉴 제작 / E-Commerce 솔루션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 제작 / YouTube 영상 제작 / SEO&SEM 검색엔진 마케팅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채널, etc) 서비스
Google&Yelp 비즈니스 리스팅 및 리뷰관리
웹툰, 애니메이션, 블로그 등 다양한 컨텐츠 마케팅
매주 다양한 마케팅 정보와 비즈니스 Tip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Call Now
Directions